표준교육과정 교수요목을 바탕으로 상담심리학의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상담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인 상담의 개념과 유형, 상담의 목표와 원리,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인 정신분석 상담, 아들러의 개인심리 상담, 분석심리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게쉬탈트) 상담, 현실주의 상담, 교류분석(대상관계) 상담, 합리적 인지·정서·행동주의 상담, 인지치료 상담에 관한 발전과정,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목표와 과정, 치료적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상담의 실제로 청소년 상담, 단기 상담, 가족 상담, 진로 상담, 집단 상담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상담 목표와 상담 과정에 대해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 이론과 상담의 실제를 통해 실제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진술할 수 있고,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5. 상담심리학의 영역들에 대한 포괄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인 문제들을 이해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상호작용의 기술과 접근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6.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자질을 학습하여 자신과 타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리적 상호작용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