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교육과정 교수요목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조사론의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3.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다.
4.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 등을 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양적 조사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습득한다.
5.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함으로써 질적 조사자로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6.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